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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컨셉트

기업경영철학으로서의 마케팅, Marketing Concept(1) 필요와 욕구

by 백편액 2017.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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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은 한마디로 설명하기 매우 어렵다. 어떤 사람들은 물건을 파는 기술, 화려한 과오, 친절한 서비스 같은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마케팅을 '사업을 성공시키는 열쇠'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 중에서 이번에는 기경영철학과 관련된 마케팅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한다.

 

마케팅 콘셉트경영철학가 관련된 마케팅 컨셉트

 

경영철학이란?

경영철학은 인생철학에 비교하면 이해하기 쉬운데 살다보면 우리는 여러가지 선택을 하게 된다. 사랑, 우정, 일, 가족 등 두개의 선택지 중에서 답으 해야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인생철학이 발동된다. 기업에서도 마찬가지로 크든 작든간에 기업의 마케팅 담당 및 최고경영자도 어려운 선택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 어디에 우선을 둬야할지 생각을 하는 것이 경영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마케팅에 대해서 생각해봐야하기 때문에 마케팅적인 경영철학에 우선을 해야한다. 바로 고객을 가장 중시하는 것이다. 마케팅적인 경영철학을 마케팅 콘셉트라고 부르다.

 

마케팅 콘셉트의 사명

마케팅 콘셉트는 고객의 욕구를 잘 충족시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객의 욕구가 잘 충족된다면 이익은 자연스레 따라오게 되는 것이다. 어찌보면 이익이 목표가 아닌데에 볼 수 있다.

 

혹자들은 마케팅 컨셉트에 맞춰서 회사가 운영되다가는 망할수도 있겠다고 생각을 하지만 마케팅 컨셉트로 무장한 기업이 살아남는 방법은 분명히 있다.

 

필요와 욕구

기업을 경영하는 철학으로서의 마케팅은 고객들이 현재 무엇을 운하고 있는지를 이해학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앞으로 무엇을 원하게 될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이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달성하는 지름길이라는 믿음에서부터 출발한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잘 나가는' 기업들이나 '히트' 상품들의 성공 비결이란 대부분 현재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기존 상품들보다 더 잘 충족시켜주거나, 아니면 고객들이 앞으로 원하게 될 것을 미리 내다보고 준비를 해서 경쟁자들보다 앞서서 제공할 수 있었던 데에 있다.

 

 

필요(needs)와 욕구(wants)

 그렇다면, 고객이 원하는 것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자. 고객이 원하는 것을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해 본다면 '필요'와 '욕구'라는 두 개의 단어로 나타낼 수 있다.

집니즈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들이 부족한 상태, 대표적인게 집

 

 필요(니즈)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음식, 옷, 집, 안전, 소속감, 사회적 지위 등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이 부족한 상태를 말하며, 욕구란 그러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어떤 구체적인 수단을 원하는 것으 말한다. 예를 들어, 배가 고프다느 것은 필요이지만, 라면이나 햄버거를 먹고 싶다고 느끼는 것으 욕구이다.

 

 필요는 인간이 태생적으로 갖고 있는 것으로서 마케팅이 영향을 미치기 어렵지만, 욕구는 마케팅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BMW는 타는 사람의 지위를 보여준다는 내용이 광고를 BMW가 한다고 해서 사람들이 사회저 지위를 더 갈망하게 되는 거슨 아니다. BMW가 하는 것은 자기 회사가 만든 제품이 사회적 지위를 표현해주는 최고의 수단이라는 것을 인식시킴으로써 BMW에 대한 '욕구'를 상승시키고, 궁극적으로 BMW를 사게 만드는 일이다. 이처럼 마케팅의 출발점은 '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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