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활동으로서의 마케팅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하면 기업경영철학으로서의 마케팅인 마케팅컨셉트에 대한 정보가 나와있다.
기업이 수행하는 여러가지 활동 중의 일부로서의 마케팅을 마케팅 관리라고 하는데 이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마케팅관리의 개념
기업은 자신의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여러가지 활동들을 해야 한다. 주요 활동들마 꼽아보더라도, 인적자원의 획득 및 유지, 기술개발, 자본 및 생산설비 확보, 원료 및 부품의 조달, 제품생산, 생산된 제품의 유통 및 판매, 판매 후 서비스의 제공 등을 들 수 있다. 마케팅을 기업의 활동으로 보기로 한다면, 마케팅은 위와 같은 기업활동들의 한 부분에 해당되 것이다.
1. 마케팅관리의 정의
마케팅 관리는 한마디로 정의 하기 힘들다. 산업에 따라 혹은 기업에 따라 마케팅 활동의 범위와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마케팅 관리에 대해서 모두가 동의하는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한국마케팅학회에서의 마케팅관리 정의
마케팅은 고객, 거래처, 파트너, 그리고 사회 전체에 가치를 제공하는 것들을 창조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 기관 및 과정이다.
- 미국마케팅학회의 마케팅관리 정의
위의 두 정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점들에 주목해야 한다.
1) 기업과 고객 사이에 교환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 교환으로부터 각기 가치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즉, 기업은 고객에게 효용을 제공하고 자신은이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적절한 가격에 공급하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상품이란 자동차와 같은 유형의 제품은 물론 은행 예금과 같은 무형의 서비스도 포함하는 넓은 읨ㄹ 사용되었다. 이것은 이 책의 나머지 부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2) 이러한 교환이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기업으 자신의 상품이 높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고객에게 알리고 교환에 참여하도록 설득하여야 하며, 또 고객들에게 상품을 전달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마케팅에서는 전자를 촉진이라고 부르고, 후자를 유통이라고 부른다.
3) 상품, 가격, 촉진, 유통은 마케팅 관리를 수행하는데 사용할 수 이는 대표적인 수단들이다. 이 네 가지 수단들을 통틀어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혹은 더 간단히 4P라고 부른다. 유통을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장소의 격차를 메꿔주는 것이라고 본다면, distribution(유통) 대신에 place로 쓸 수 있으며, 이렇게 도면 상품, 가격, 촉진, 유통 모두 p로 시작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품, 가격, 촉진, 유통을 각각 마케팅 믹스 요소라고 부른다.
4) 위의 정의에는 '과정'이라는 단어가 공통적으로 등장한다.모든 관리 과정은 계획(plan)하고, 실행(do)하고, 통제(see)하는 절차를 반복적으로 밟게 된다.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계획(또는 전략)을 잘 세우는것도 중요하지만, 실행을 빈틈없이 한 다음 성과를 확인하고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
5) 많은 기업들은 마케팅 관리를 전달하는 부서를 두고 있는데, 이 부서의 명칭은 회사에 따라 달라진다. 통칭 마케팅부서와 마케터(marketer)로 부르도록 하겠다.
2. 마케팅 관리와 판매의 차이
사람들은 흔히 마케팅 활동을 판매 활동과 같은 것으로 생각한다. 가연 판매 활동과 마케팅 활동은 어떻게 다른 것일까?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경쟁자보다 더 잘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상품, 가격,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마케팅 활동의 대부부는 판매 활동보다 앞서서 일어난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마케팅은 무엇을 만들어야 잘 팔릴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라면, 판매는 일단 만들어진 상품을 어떻게 하면 잘 팔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마케팅 활동은 판매 활동을 포함한다. 판매는 마케팅의 일부분인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마케팅과 판매의 구분이 항상 이렇게 명확한 것은 아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산업에 따라 상당히 다른 모습을 띄기 때문이다. 대체로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비내구소비재(음식료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드릐 경우에는 마케팅과 판매의 구분이 비교적 명확하지만, 내구소비재(자동차, 가전제품 등)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오면 마케팅 활동이 광고나 판촉 위주로 이루어짐로 판매 활동과 비슷해지며, 산업재(원료, 부품, 중장비, 기계 등)를 생산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대부분 '마케팅=판매'로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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