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관리

시장의 환경적요인 분석법

by 백편액 2017. 6. 16.
반응형

시장의 환경적 요인

 

환경이란 우리 회사는 물론 경쟁회사들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는 외부 요인들을 가리킨다. 환경요인들은 이렇게 기업들이 통제할 수 없는 요인들이기 때문에, 어떤 시장이 환경변화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면 그 시장은 그다지 매력적인 시장이 되지 못한다. 환경적 요인들은 크게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종류로 분류된다.

인구통계적 환경

시장의 매력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적 환경요인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인구증가율, 연령별/지역별 인구 구성비, 핵가족화, 독신가구 비율, 교육수줜의 변화. 예를 들어, 독신가구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가전제품시장과 식품시장에서 소용량 또는 소포장 세분시장의 매력도가 높아지고 있다.

경제적 환경

경제성장률, 저축률, 이자율, 물가상승률, 환율, 실업률, 소득분포, 부동산 가격 등이 시장의 매력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요인들이다. 예를 들어 중산층이 줄어들고 소비가 양극화되면 건설, 자동차, 가전 등 여러 시장에서 고소득층을 대상을 ㅗ한 세분시장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세분시장이 급성장하고, 중산층을 대상으로 한 세분시장은 낮은 성장이나 제자리 걸음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사회적 환경

시장의 매력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들에는 여성의 사회참여 비율, 각종 시민단체의 발언권 확대, 환경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가치관의 변화 등이 있다. 여성의 사회참여 비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서, 기혼 여성들의 가사부담을 줄여 줄 수 있도록 가전제품, 식품, 교육시장 등에서 편리성을 강조하는 세분시장의 매력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또 환경 및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는 식품, 음료, 주류시장 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소주시장에서 알코올 도수가 낮은 순한 세분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이 좋은 예이다.

 

 

기술적 환경

많은 분야에서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어서, 기술적 환경의 변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시장은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과 유전공학기술의 발전은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법률적 환경

국회가 제정한 각종 법률과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각종 규제는 시장의 매력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세율의 변화가 그러하다. 예를 들어 경차와 승합차의 인기는 이들 차종에 대하여 주어지는 여러가지 혜택 덕분이라고 할수 있다. 또 환경보호나 제품 안전에 관한 각종 입법과 규제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여서,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